Home / 주 활동사항

주 활동사항

■ 월례발표회

학기 중에는 매월 한 차례씩 연구소 연구원 및 박사급 강사들을 발표자로 초빙하여 학술발표회를 가진다. 이러한 월례발표회는 신진연구인력에게 연구발표의 기회를 부여함과 동시에 학문공동체의 활성화와 신진연구인력의 연구를 장려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 연례학술대회 (창립기념 학술대회, 춘,추계 학술대회)

1년에 한 차례씩 5인 이상 규모의 발표자와 5인 이상의 논평자로 구성된 연례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여기서는 매해 한 차례씩 특별한 철학적 이슈를 주제로 하여 기획된 논문들을 발표하게 한다. 이 발표회에서는 철학분야와 더불어 인접학문과의 공동연구를 통한 학제적 접근을 통하여 학제적 연구의 활성화와 철학의 현실에 대한 기여를 목표로 한다.

 

■ 비정기 초청 강연회 (안암철학강좌)

한국을 방문하는 해외의 유명 철학자나 국내의 석학을 초빙하여 비정기적으로 초청 강연회를 갖는다. 이러한 기획은 학생과 연구원들로 하여금 넓은 시야와 안목을 갖게 해주고, 국제적인 학문의 교류에 이바지하게 될 것이다.

 

■ 독일 브레멘대학과 방문교류

독일 브레멘대학 철학과와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하고, 두 학교의 교수 및 연구원이 격년으로 상호 방문하여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 학술교류에서는 넓고 다양한 주제를 심도있게 연구 토론함으로써 양국의 학술발전을 도모할 것이다.

 

■ 고전특강 개최

학부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서양의 고전들을 원전으로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강사진은 연구원들로 구성할 예정이며, 수강생들로부터는 약간의 수강료를 징수할 계획이다.

 

■ 전공 콜로키움 개최

전공별 콜로키움을 개최 혹은 개최 지원함으로써 전문적인 연구역량 강화와 전공간 연계연구를 활성화한다. 이러한 발표회는 신진연구인력에게 연구발표의 기회를 부여함과 동시에 학문공동체의 활성화와 신진연구인력의 연구를 장려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주제선정 및 개최일정은 연구소 상임 특별연구원들이 협의, 협조하여 결정하도록 한다.

 

■ 교양도서 기획물 출판

철학연구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도록 철학교양도서를 기획하여 연속적으로 출판한다. 기획물의 내용이나 저자는 현재 교양철학 강사진들과 협의하여 결정하도록 한다. 그리고 도서는 교내 출판사나 철학전문 출판사를 물색하여 출간하도록 한다.

 

■ 인터넷 사업 추진

문화, 예술 철학분야의 콘텐츠를 확보해서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한다. 우선 필요한 콘텐츠는 관련분야 전공자들과 기획단계에서부터 논의를 거친 후 확보하도록 한다. 필요한 시스템 구축 사업이 병행되어야 하는데, 이에 필요한 인력은 과 내에서 우선적으로 공모를 하며 필요시 전문에게 의뢰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