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투고안내

투고안내

『철학연구』투고 및 심사 규정

1. 발행 일자 : 연 2회 (4월 30일, 10월 31일)

2. 게재 대상 : 철학과 관련된 일반 논문, 논문평, 서평

3. 투고 요령

1) 접수 기간 : 연중

2) 접수 방법 : 인터넷 접수(JAMS 2.0 프로그램 사용)

3) 제출 자료 : 원고 파일

* 원고 작성의 방법은 아래의 ‘원고 작성 요령’ 참조

4) 접수처 : http://ps.jams.or.kr

* 투고 문의: 이메일) ipsku@korea.ac.kr, 전화) 02-3290-1652

5) 심사료 : 3만원

6) 접수 확인 : 철학연구소는 투고 즉시 투고자에게 접수 사실을 전자 메일로       통보한다.

4. 심사 및 게재 원칙

1) 심사 일자 : 각 해 3월 10일까지 접수된 원고는 3월 25일까지, 9월 10일 까지 접수된 원고는 9월 25일까지 심사 완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심사 위원 : 편집위원회에서 논문의 해당 분야의 전문가 3인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한다.

3) 심사 시 심사위원 명단은 비공개로 하고, 심사위원에게 배부되는 원고는 익명으로 한다.

4) 논문이 투고되는 즉시 편집위원장은 심사위원을 선정해 심사를 위탁한다. 심사는 투고 후 2주 내로 완료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심사결과가 수합되는 즉시 투고자에게 심사결과를 통보한다.

5) 심사 기준 및 게재 원칙

ㆍ각 투고논문에 대한 심사위원의 수는 3인으로 한다. 각 심사위원은 다음 ①~⑤의 각 항목을 12점 만점, ⑥의 종합 평가를 40점 만점으로 채점한다. 

 ① 논문의 창의성, ② 서술의 논리성, ③ 논변의 타당성, ④ 표현의 정확성 및 문장력, ⑤ 연구 준비의 성실성 및 관련 문헌의 숙지도 ⑥ 종합평가.

ㆍ심사 점수에 따라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의 4등급 중 택일하여 명기한다.

ㆍ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의 심사 결과를 기초로 아래의 표에 따라 각각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 원고로 최종 판정한다. 판단의 기준은 아래와 같으며, 아래의 표에 따라 최종판정이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로 된 논문에 한해 게재한다. 

제 1심사자 제2심사자 제3심사자 최종판정
  1 게재 가능 게재 가능   게재 가능 게재 가능
 2 게재 가능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3 게재 가능  게재 가능   수정 후 재심
 4 게재 가능  게재 가능  게재 불가
 5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6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7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8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9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10  게재 가능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재심
 11  게재 가능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
 12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13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재심
 14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
 15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재심
 16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
 17  게재 가능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18   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게재 불가
 19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  게재 불가
 20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ㆍ‘수정 후 게재’로 판정된 경우, 수정사항을 반영 후 게재하여야 한다.

ㆍ‘수정 후 재심’으로 판정된 경우, 수정사항을 반영한 후 논문 원고의 재심을 요청할 수 있다. 수정된 원고에 대한 재심사는 원래의 심사위원에게 의뢰한다. 단, 수정지시에 대한 이의 제기가 있을 경우 편집위원장은 해당분야의 제3의 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한다. 재심사를 거쳐 ‘게재 가능’으로 판정될 경우에도 해당 원고는 그 호에는 게재하지 않고 다음 호에 게재한다.    

ㆍ‘게재 불가’로 판정된 경우 투고자는 해당 논문을 다시 투고할 수 없다.

ㆍ심사 결과는 심사위원의 성명을 삭제하고 투고자에게 공개한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총평만을 공개하고 세부 평가는 공개하지 아니한다.

ㆍ게재 가능한 논문의 수가 본 학회지가 한 번에 발간할 수 있는 수량을 초과할 경우에는 논문 평가점수 순에 따라 게재하고, 미게재 논문들은 그 다음 호에 게재함을 원칙으로 한다.

ㆍ각 심사위원에게는 논문 한 편당 2만원의 심사비를 지급한다.

 

6) 『철학연구』속지에 편집위원단을 명기한다.

5. 원고 작성 시 주의사항

1) 논문이나 논문평의 경우는 요약문, 주제어, 참고문헌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 아래의 ‘원고 작성 요령’과 ‘논문 요약문 작성 요령’을 참고할 것.

2) 저자의 성명과 소속을 국문과 외국어로 명기한다.

     (영문명은 성, 이름 순으로 기재한다. 예: Hong, Gildong)

3) 공동 연구를 수행한 경우는 주 연구자와 공동 연구자를 반드시 명기해야 한다.

4) 원고 분량

ㆍ일반 논문, 논문평 : 각주와 참고 문헌을 포함해서 200자 원고지 120매 내외

ㆍ서평 : 각주와 참고 문헌을 포함해서 200자 원고지 60매 내외

6. 심사료

논문 투고자는 심사비 3만원을 납부한 후원고를 이메일로 제출한다.

 

7. 게재료

󰡔철학연구󰡕의 최종 편집본을 기준으로 각 투고자는 아래와 같은 게재료를 납부해야 한다.

 1) 연구비 수혜 논문의 경우: 전임교원(각 대학의 전임강사 이상, HK교수)은 논문당 30만원을, 기타(HK연구교수, 강사, 연구원, 대학원생 등)는 20만원을 납부한다.

 2) 연구비를 수혜하지 않는 논문의 경우: 전임교원은 편집본 기준 면당 5000원을 징수한다. 

 3) 전임교원이 아닌 경우 게재료가 면제된다.

4) 1),2),3)항에도 불구하고 연구비 수혜 논문이 편집본 기준 23수혜하지 않는 논문이 23쪽을 초과할 경우 한 면당 전임교수는 1만원비전임교수 및 대학원생은 7천원의 추가 게재료를 납부한다.

5) 게재 확정된 논문의 저자는 최종 교정쇄를 제출할 때게재료(추가 게재료 포함)를 납부해야 한다

 

 7. 편집규정

▷ 원고 작성 요령

1) 원고는 ‘아래아 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본문은 한글 전용을 원칙으로 하며, 한자와 외국어는 괄호 속에 넣는다.

3) 글자체는 신명조, 좌우측 여백 0, 들여쓰기 2, 본문 글씨크기는 10으로 한다.

4) 제목 표시 : 편집의 일관성을 위하여, 한 장, 절, 항, 목을 Ⅰ, 2, 3), (4)로 표시한다.

5) 주석은 각주를 원칙으로 한다.

ㆍ각주에서 특정 저서나 논문을 인용할 경우, 국문의 경우 그 저작물의 저자의 성과 이름, 연도를 표기한다. 

외국어의 경우 그 저작물의 저자의 성(surname)과 연도만을 표기한 후 구두점을 표기한다.

 단, 성이 같은 두 저자의 글을 모두 인용할 경우에는 성과 이름을 모두 표기한다.

 또한 같은 해에 한 저자의 논문이 두 편 이상인 경우는 년도에 a,b를 병기하여 표기한다.

예) 국문 : 권창은(1996), 11.

    영문 : Kim(1998), 78-79.

    Michael Frede(1967), 23; Dorothea Frede(1996), 75.

            Frede(1967a), 33; Frede(1967b), 55.

6) 논문의 마지막 부분에 참고 문헌을 작성해서 첨부하되 서지정보를 정확히

 표기한다.

7) 참고 문헌 및 인용문 작성 원칙

ㆍ참고 문헌은 한문 문헌 목록, 한글 문헌 목록, 외국 문헌 목록을 순서로 기재하고, 저자의 성명은 국문의 경우 가나다 순서, 외국어의 경우는 알파벳 순서로 정렬한다. ㆍ저서와 논문 표기: 동양어권 – 저서는 『』, 논문은 「」부호로 표시한다.

                    서양어권 – 저서는 이탤릭체로, 논문은 “ ”부호로 표시한다.

ㆍ동일한 필자의 문헌들의 경우, 처음의 참고문헌에만 성명을 기록하고, 다음 문헌에는 , 로 표기한다.

*동양원전

朱熹, 󰡔朱子語類󰡕, 北京: 中華書局, 1986.

    , 󰡔朱子全書󰡕, 上海古籍出版社: 安徽敎育出版社, 2002.

*국문저서

윤사순, 󰡔퇴계철학의 연구󰡕,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1995.

      , 󰡔한국유학사󰡕, 파주: 지식산업사, 2012.

*국문논문

이초식, 「철학에서의 이성회복」, 󰡔철학연구󰡕 26집, 철학연구회, 1992.

*국문번역서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손명현 옮김, 서울: 박영사, 1979.

*서양 저서

Aristotle, Metaphysica, ed. W. Jaeger, Oxford: Clarendon Press, 1957. 

*서양 논문

De Sousa, R., “Emotional Truth”, Proceedings of the Aristotelian Society, Supplementary Volume 76, 2002., “Emotions: What I Know, What I’d Like to Think I Know, and What I’d Like to Think”, in Thinking about Feeling, ed. R. Solomon.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ㆍ여러 권의 저서나 논문을 함께 표기할 때에는 단락을 나누지 말고 ‘ ; ’부호로 연결한다.

ㆍ인용할 때, 필자가 생략하는 부분은 ‘…’로 표시하고, 필자가 추가하는 부분은 [ ]로 표시한다.

▷ 논문 요약문 작성 요령

1) 논문 요약문은 ① 논문 제목, ② 주제 분류, ③ 주제어, ④ 요약문의 본문으로 구성한다.

2) 주제 분류는 형이상학, 존재론, 윤리학, 인식론 등 내용별 분류방식과 고대, 중세, 근대, 현대 등의 철학사적 시대 구분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동양철학의 경우에는 우주론, 인성론 등의 분류 방식을 병행할 수 있다. 다만, 분류 주제의 수는 3개 이내로 한다.

3) 주제어(Key Word)는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들, 주제, 인물 등에서 선정하되, 그 수는 5개 내외로 한다.

4) 논문 요약문의 본문은 500자 내외로 작성한다.

5) 논문 제목, 주제 분류, 주제어, 논문 요약문의 본문은 반드시 국문과 외국어로

 함께 작성한다.

 8. 기 타

본 회칙에 명기되지 않은 사항에 대한 판단은 편집위원장의 결정에 따른다.

수정일: 2020년 8월 1일


top